CYH팡세

기초소양-정신 건강

천국 도서관장 2010. 8. 7. 15:59

교육심리학을 배울 때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콜보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접한 적이 있다. 이론이 매우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서 지금도 교육학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수요 예배 시간에 말씀을 듣고 이 두 이론을 영, 혼, 육의 건강에 적용해 보았다. 특히 이 이론은 혼, 즉 정신 건강 또는 정신 발달에 깊은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상 가장 상위 단계는 7단계 자아실현의 단계이다. 7단계에 오른 사람은 보편적으로 선이 되는 범위에서 자아실현을 하려고 한다. 즉, 나도 잘되고 남도 잘 되는 삶을 지향한다.

콜보그 도덕성 발달 단계에서 가장 상위 단계는 6단계 보편적 원리를 추구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 이른 사람의 도덕적 수준은 모든 사람에게 유익이 되어야 선이라고 여기며, 모든 사람의 유익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부단히 노력한다.


두 이론은 모두 인본주의 심리학자의 연구 결과로서 나왔다. 이로 보건데 일반 계시의 수준에서도 어느 정도 진리에 접근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않으면 예수님의 제자가 되지 못한다고 했다(눅 14:26).

매슬로우나 콜보그가 주장하는 최상위 단계에 이른 사람도, 어떻게 보면 아직도 자아가 살아있는 단계이다. 인간적 수준에서는 대단해 보일지는 몰라도,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수준에 비한다면 너무나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리 교회식으로 말하면, 매슬로우와 콜보그가 주장한 최상위 단계에 있는 사람이 기초소양이 좋은 사람이다. 그런 사람이 자기를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기의 노력으로 선해질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진리의 말씀을 들을 때 그 모든 것이 부질없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선을 향한 인간적인 욕구를 다 채워보고, 도덕적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봤던 사람들은 그보다 더 나은 세계가 있다면 지금까지의 모든 것을 버릴 수 있다. 그의 목표는 지금까지 성취해왔던 선이나 도덕성의 성과 자체가 아니라, 더 나은 선과 더 나은 도덕성의 본질에 있기 때문이다.


남이 보기에는 어떨지 모르지만, 선을 향해, 도덕성을 향해 평소부터 추구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해왔던 사람들은, 더 나은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면 지금까지 갖고 있었던 세계관을 기꺼이 버릴 수 있다. 그런 사람이 정신이 건강한 사람으로서 영의 건강을 비로소 추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인간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한 욕구가 채워졌을 때는 또 다른 욕구를 채우게 되어 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자아실현의 욕구를 추구한다. 자아실현이란, 자기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욕구이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결핍욕구

1단계 의식주 욕구(생리)

2단계 안전의 욕구(안전)

3단계 소속/사랑에 대한 욕구(안정)

4단계 존중의 욕구(인정)


* 성장욕구

5단계 인지의 욕구(인지)

6단계 심미적 욕구(심미)

7단계 자아실현(실현)


인간은 먼저, 1단계 의식주의 욕구를 추구한다. 즉, 입고, 먹고, 일정한 주거지에서 살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이 욕구를 못 채우면 계속 1단계에서 머물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지 못한다. 즉 정신적으로 성장하지 못한다. 이 욕구가 채워져야만, 2단계인 안전에 대한 욕구가 생긴다.

즉, 의식주가 채워지면, 2단계 안전에 대한 욕구를 추구한다. 사건이나 사고, 전쟁과 같은 상황에서 벗어나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안전한 생활을 지속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 욕구를 못 채우면 계속 안전에 대한 욕구를 추구하며 다음 단계로 못 나간다.

이 욕구가 채워지면 3단계인 소속/사랑에 대한 욕구를 추구한다. 즉 가정이나 학교에서 안정적으로 소속되고 사랑받기를 원한다. 이 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계속 타인에게 사랑을 받으려고만 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지 못한다.

4단계에서는 타인에게 존중받고 싶은 욕구가 나타난다. 즉, 자기의 노력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받고 싶어한다. 이 욕구를 채움 받지 못하면 늘 타인에 대한 평가의 노예가 된다.


1-4단계까지의 욕구를 결핍욕구라고 한다. 결핍욕구는 한 번 충족되면 더 이상 동기로서 작용하지 않는다.

 

5단계는 인지적 욕구이다. 즉 지식과 정보에 대한 욕구를 추구한다. 이 요구를 채우지 못하면 계속해서 지식 정보를 채우기 위한 노예가 된다. 즉 지식과 정보를 생산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얽매여 지식과 정보를 활용할 수 없다.

6단계는 심미적 욕구를 추구한다.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것은 대상과 관계를 조화시키는 욕구이다. 이런 사람이 조직에 있으면 조직이 완만해지고 질서정연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7단계는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자아실현이란 단순히 자기가 하고 싶은 한다는 의미만은 아니다. 자아실현이란 이미 자기와 타인 더 나아가 세계에 대해 유익을 주기 위한 욕구이다.


5-7단계의 욕구를 성장욕구라고 한다. 성장욕구는 충족이 될수록 그 욕구가 더욱 증대된다고 보았다.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은 각 단계의 요구를 채우지 못하면 기본적으로 다음단계로 나아가지 못하고 그 단계에서 정신 성장이 멈춘다. 현상적으로는 하위 단계의 욕구를 채우지 못했는데 상위 단계로 나아간 것처럼 보이더라도 자세히 관찰하면 하위 단계의 욕구가 채워지지 못해 그로 인한 문제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겉으로 보기에는 5단계 인지적 욕구에 가 있는 사람이 4단계 타인에게 존중받고자 하는 욕구를 채움받지 못했다면, 이 사람은 인지적 욕구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 즉 공부하는 이유가 공부가 재미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퍼온글)


도덕성발달 수준을 전인습적 수준(4~10세), 인습적 수준(10~13세) 및 후인습적 수준 (13세 이상)으로 나누고 각 수준마다 두 개의 단계를 설정하여 총 6단계를 거치며 발달.


1) 전인습적 수준(4~10세)

-규칙이 외부의 영향에 의해 이뤄지는 수준.

-아동은 행동의 결과인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규칙을 정하는 사람들의 권위에 따라 도덕성을 판단.


①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과 권위에 복종, 비합리적, 무조건적으로 외부권위에 순응

-규칙을 어긴 행위의 본질보다 그러한 행동은 결과인 벌을 받기 때문에 나쁨

-힘이 있는 사람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것을 도덕적 가치로 봄.


②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아동은 보상을 얻기 위해, 개인적 목적을 위해, 규칙에 동조하며,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키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함.

-자기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상대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고 보며, 자신의 욕구와 쾌락에 따라 도덕적 가치를 판단.


2) 인습적 수준(10~13세)

-자신이 속한 가족, 사회, 국가의 기대에 맞는 행동을 하고자 노력.

-힘이 있거나 권위적인 타인의 칭찬을 획득하고 사회질서유지를 위해 규칙, 기준을 따르고 타인의 관점을 인식하면서, 집단이나 집단성원에 대해 동일시 함.


③ 3단계 : 착한 소년소녀지향

-도덕이란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고, 타인으로부터 칭찬받고 타인을 기쁘게 해주고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이라고 여김.

-물리적 힘보다 심리적 인정에 관심이 있으며, 착하게 됨으로써 타인의 인정을 받고, 사회 적 규제를 수용하며, 의도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


④ 4단계 : 법과 사회질서

-법과 사회질서를 준수하고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 옳은 행동으로 생각함.

-선한 행동이란 사회가 정한 규칙이나 역할을 그대로 따르는 것으로 봄.

-도덕적 판단의 근거가 타인 중심에서 벗어나 사회규범으로 전환되며, 법의 기능을 전체로 서 개념화하고 있음.


3) 후인습적 수준(13세 이상)

-집단의 권위나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들과 무관하게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

-보편적으로 타당한 원리로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도덕적으로 옳은 것과 적법한 것이 항상 일치하거나 같은 것이 아님을 깨달음.


⑤ 5단계 : 민주적 법률

-법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도덕적인 것으로 봄. 법이란 사람들이 화목하게 살아가기 위 해 공동체가 동의한 장치.

-법이 개인의 권리나 존엄성을 위협한다면 도전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

-법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바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변경가능.


⑥ 6단계 : 보편적 원리

-최고의 선은 자신이 선택한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를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

-개인의 양심이나 윤리적 원칙에 따라 옳고 그름을 정의

-이러한 원칙들은 법, 사회적 가치 또는 사회적 계약을 초월해서 인간의 존엄성, 포괄성, 보편성, 공정성 등을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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